「데이터 인지 네트워크 기반의 응용 중심 SDX 자동화 서비스 기술 개발」 용역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크레오넷관리자 View 251 2024-11-19
2024년 10월 15일, KISTI 본원에서 “데이터 인지 네트워크 기반의 응용 중심 SDX 자동화 서비스 기술 개발” 용역사업의 최종보고회가 개최되었다. 이 용역사업은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가 국가데이터교환노드(NDeX) 기본사업 내에서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기반의 트래픽 경로 관리 및 향상된 QoS와 보안을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SDX(소프트웨어 정의 교환노드, Software Defined eXchange)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개발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회의에는 KISTI 연구망기술고도화팀과 용역사업 수행사인 웹기반 정보화 시스템 구축·운영 전문 기업 ㈜오베네프가 참여하였다. 회의에서는 용역사업의 주요 기능개발 항목별 개발 결과 발표, 수행결과물 및 이슈 사항에 대한 논의, 테스트 결과 및 산출물 보완에 대한 협의 등이 이루어졌다.
용역 사업의 결과로 SDX 네트워크를 손쉽게 관리하고 한정된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자동 제어하는 기술들이 개발되었다. 이들은 향후 NDeX-SDX를 활용하는 각 연구자들에게 원격지의 데이터와 컴퓨팅 자원을 통합하여 데이터 기반 연구에 활용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 기술들로서, 네트워크 리소스 등록/관리 및 캘린더링,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 및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 SDX Peer 네트워크 관리 자동화, 화이트리스트 기반 SDX Peer 접근제어 적용, SDX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실시간 트래픽 가시화 등을 포함하고 있다.
용역 사업을 통해 개발된 결과물은 2025년을 목표로 하고 있는 SDX 시범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별도의 네트워크 설정 요청 없이(seamless)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반의 향상된 QoS 및 보안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자원 사용량의 실시간 변동에 대응한 자동 제어를 통해 제한된 SDX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높은 네트워크 활용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