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환영합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가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초고성능 국가 데이터 네트워크, KREONET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 조부승 사진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조부승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전환 시대, 빅데이터 기반의 거대연구로의 연구 패러다임의 전환에 맞추어 과학기술의 혁신, 새로운 과학적 발견에 기여하는 글로벌 리더쉽을 갖춘 국가과학기술연구망으로 도약하겠습니다.



1988년 시작된 연구망 사업은 연구전산망사업, 국내 최초의 TCP/IP 기반 인터넷 서비스 시작, 국가 그리드 네트워크, 글로벌과학기술협업연구망사업(GLORIAD), 국가람다교환노드(KRLight), 소프트웨어융합형광역연구망(KREONET-S), 연구망 양자암호통신 프로젝트 시작 등으로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200기가급 연구망 백본을 토대로 빅데이터 기반의 거대과학분야의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 과학기술 인프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 Data/Network/AI 중 핵심 인프라로써 연구망은 국가 연구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과학기술 혁신이 가능하고 가속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미 13'년 힉스입자의 발견, '17년 중력파의 검출, '19년 M87 블랙홀 이미지 재현 등 세계적인 과학적 발견을 위한 고성능 데이터 전송을 통해 전세계 연구망과 함께 공헌하였으며, 앞으로도 고에너지물리, 기상기후, 핵융합, 바이오, 차세대 전파망원경, 초의 재정의 등 다양한 거대과학 분야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은 단일 람다 기준 400Gbps 이상 전송속도를 갖춘 테라급 전송 가능한 인프라로 확충함은 물론 이용기관 네트워크 고도화, 양자암호통신 서비스화, 국가초고성능컴퓨팅 공동활용체제 네트워크 구축, 등 글로벌 리더쉽을 갖춘 국가과학기술연구망으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회 전 분야의 디지털 전환의 움직임에 발맞추어, 연구망 사업 또한 내부 혁신은 물론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가능한 운영 및 서비스 체계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은 언제나 연구망 커뮤니티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연구망 이용자 커뮤니티와 함께 하고자 합니다.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 조부승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