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가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초고성능 국가 데이터 네트워크, KREONET

2024년 제1회 APAN-KR 포럼 회의 개최

크레오넷관리자 View 6,972 2024-04-15

2024314, 서울 The-K 호텔에서 2024년도 1APAN-KR 포럼 회의가 개최되었다. APAN-KR 포럼은 아시아·태평양의 국가 연구교육망 협회인 APAN(Asia Pacific Advanced Network)의 주요 리더십 중 하나로, 관리적 및 기술적 측면의 많은 기여를 통해 APAN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R&E 네트워킹 커뮤니티 중 하나로 만드는 데 일조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는 APAN-KR의 조부승 의장(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을 비롯하여 18명의 APAN-KR 구성원이 참석하였다.

 

회의에서는 각 참석자들의 APAN APAN-KR 포럼 관련 전달사항들을 공유하였으며, WG 활동을 소개하고 현황을 업데이트하였다. AI-driven 워킹그룹 및 APRP(Asia-Pacific Research Platform) 워킹그룹에서는 국제적인 교류 확대 추진 진행상황을 소개하였고, IoT 워킹그룹은 국내 활동 발굴을 위한 노력을 소개하였다.

 

이어서 APAN-KR 조직 구성 및 신설 분과 구성에 관련한 사항들을 논의하였으며, 그 결과 응용 분과(Application WG)을 신설하고 의료 분야를 핵심 응용으로, 재난 분야 등을 포함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였다.

 

또한 사회 의료현안에서 초고속연구망 활용과 의학한림원 정년교수 참여 방안주제발표를 통해 고속 네트워크 기반의 비대면 기반 필수의료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였으며, 한사군은 요서에 있었다특별강연도 진행되었다.

 

2024년 차기 APAN-KR 포럼 회의로 운영위원회 미팅 및 하반기 APAN-KR 포럼 총회를 추진 예정이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