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빅데이터 및 활용 모델 통합 연계 체계 개발(3차년도) - 농업 분야 빅데이터 및 모델 API 네트워킹 기술개발 -
크레오넷관리자 View 71,946 2024-03-06
과학기술연구망센터에서는 2022년 4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농촌진흥청에서 제안한 농업 빅데이터 수집 및 생산성 향상 모델 개발 과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관기관은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이고 공동연구기관으로 KISTI가 참여하는 사업으로 진행된다. 올해 본 과제는 3차년도로 사업을 마무리하는 단계로써 과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센싱, IoT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의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농업 분야에서는 아직 데이터 기반의 생태계가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업 분야의 빅데이터와 기계학습 모델 API을 활용하여 공공 또는 민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대와 농촌진흥청에서는 농업 생산, 농업 환경, 기상기후 등의 데이터와 기계학습 여러 모델들을 연계하여 미래 농업 생산량 및 출하량 등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KISTI에서는 데이터와 모델의 저장 및 기계학습 처리를 수행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컨테이너 기반의 플랫폼을 개발한다.
과학기술연구망센터에서는 기존에 인공지능 연구 환경 제공 시스템 AI KREONET을 개발 및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농업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에 기술을 적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농업 모델 공공 및 민간 서비스 활성화를 통한 농업 분야의 경쟁력을 제고하며, 농업 재배 관리 서비스를 통한 농가별 기후변화 및 이상기상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사업을 통해 기존에 연구한 KREONET AI플랫폼을 타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사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국내의 한국과학기술연구망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