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가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초고성능 국가 데이터 네트워크, KREONET

KREONET과 NDeX 수요조사 및 경제성 분석 실시

크레오넷관리자 View 34,870 2023-12-07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에서는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과 국가대용량데이터교환노드(NDeX)의 수요를 조사하고 파급효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지난 9, KREONET을 이용하는 120여 개 연구교육기관의 연구자와 전산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KREONET NDeX 서비스의 이용 현황, 향후 수요, 경제적 가치(B/C비율,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KREONET에서 제공하는 초 고대역 데이터 전송속도(10Gbps 이상) 회선은 충청권 연구기관, 천문우주/고에너지물리/핵융합 연구 분야, 2~3년 사용기간의 연구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첨단연구자는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고대역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하였다.

 

KREONET 품질 저하는 서울지역, 고에너지물리/핵융합에너지/양자통신 연구 분야, 초고대역폭 회선을 이용하는 연구자에게서 상대적으로 많이 응답하여, 이들 분야에 대한 관심과 해결방안 마련이 필요해 보였다.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되고 있는 NDeX 사업의 경우, 응답자는 주로 고속의 전송속도, 충분한 전송량, 보안기능 강화를 가장 많이 요구하였다. 향후 NDeX를 통한 민간분야와의 협력은 첨단연구자의 경우, 바이오/의료, 우주/항공, 공간/지리정보 등 연구 분야에서, 일반연구자 및 전산담당자의 경우, 바이오/의료, 정부/공공, 공간/지리정보 등 공공 분야에서 많이 활용될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NDeX를 통해 KREONET을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연동하고자 할 때, 네트워크 및 백업 스토리지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BC(편익/비용) 분석법에 의한 KREONET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면, 지난 4년간(‘20~’23) 소요된 비용(CAPEX+OPEX)은 약 323억원이고, 편익은 일부 공유시 약 4,200억원, 100% 전용회선 사용시 약 6,900억 원으로 추산되어 B/C 비율은 13~21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비용 : CAPEX(연구망 인프라의 연간 감가상각비), OPEX(회선비, 유지보수비, 서비스 활성화 등 운영비)

편익 : 가입자가 100% 전용회선 또는 전용회선의 일부 공유(회선당 1.65명 가입자 기준)으로 계상

 

또한, 추가적인 경제성 분석을 위해, CVM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편익은 시장경쟁력, R&D 효율성, 중복투자 비용감소 등의 측면에서 연구자의 지불 의사 비용으로 추정하였다. 이 비용을 편익으로 환산하면 KREONET의 경우 약 3,300억 원, NDeX의 경우 약 2,300억 원 이상으로 계산되었다. 이를 통해 NDeXKREONET의 활용 가치를 78%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CVM(Contingent Valuation Method; 조건부가치측정법) : 비 시장재에 대한 가상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금전적인 지불의사액 가치를 편익으로 추정하여 계산하는 방식




 


 

[B/C Analysis for KREONET]

[VCM Analysis for KREONET and NDeX]

 


금번 수요조사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해, 지난 4년간 연구자는 KREONET을 이용하여 대규모 데이터의 고대역 전송을 통해 효율적인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반면, 더욱 보안기능의 강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NDeX 사업은 KREONET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여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의 R&D 활동에도 큰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과학기술연구망센터는 지속적으로 KREONET 인프라를 고도화 시키고, NDeX 사업을 통해 KREONET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는데 노력하고자 한다.






- "2023년도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 / 국가데이터교환노드(NDeX) 수요조사 및 가치분석 최종보고서", (주)인포마테크코리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