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Convergence Korea 2023 참석 및 발표 - 소프트웨어 정의 5G+ 플랫폼 구축을 통한 산업용 DNA 인프라 실증 -
크레오넷관리자 View 34,901 2023-05-04
산업용 네트워크는 데이터를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에 지연없이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는 한국통신학회가 주관 및 개최한 ICT Convergence Korea 2023에서 대전형 융합신산업 특구기술 실증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연구소기업, 금성백조주택, 엑센 솔루션 등 산업체와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 인프라 기술의 개발 및 실증 현황을 발표했고,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본 발표를 통해 공유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산업용 데이터-네트워크-AI 융합 인프라 실증을 위하여 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 빌딩이 선정되었고, 현재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기반의 5G+ 플랫폼 기술 개발과 적용이 진행 중으로, 특히 KISTI는 스마트 빌딩의 망 분리 기술 실증을 통해 과학기술연구망 이용기관의 데이터를 안전하고 높은 성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5G+ 기반의 데이터 안심존을 구축하여 검증할 계획이다. 이러한 실증 결과물은 IDC, 스마트 아파트 등 산업계의 특수 목적 건물 구축을 위한 망 분리 환경에 활용될 수 있다.
향후 KISTI와 연구소기업(트렌토시스템즈)은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를 수행하여 저비용의 산업용 5G+ 기반 기술과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중소산업계의 디지털 전환 원동력을 강화하는 한편 5G+ 핵심 기술의 상용화와 국산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으로, 연구 개발된 기술은 궁극적으로 과학기술연구망의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