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이슈브리프 발간, "신뢰 및 신원 관리 기술의 동향: 연구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크레오넷관리자 View 34,273 2023-01-06
KISTI는 학·연 분야 ‘신뢰 및 신원관리 기술’의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연구·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
신뢰 및 신원관리 인프라는 안전한 사이버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핵심 프레임워크이다. 세계 각국 정부는 2010년대 초부터 안전한 사이버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가 전략을 수립 및 실천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신뢰 및 신원관리 인프라가 학·연 분야까지 광범위하게 구축되고 있으며 국가연구망, 데이터 플랫폼, 고성능 컴퓨팅과 함께 국가 R&D의 핵심 인프라로 인식되고 있다.
신뢰 및 신원 관리 인프라는 과학기술 응용서비스에서 기관 간 경계없는 통합인증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사용자가 하난의 아이디로 다수의 응용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게 지원하므로「과학기술계의 소셜 로그인」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학·연 분야 신원관리체계는 사일로(Silo)형태의 고립형 체계에 머물러 있어 사용자 편의성, 데이터의 개방성 및 접근성 측면에서 국외 사이버 인프라와 비교해 열위에 있다.
KISTI KREONET은 민·관 협력을 통해 국가적 연합 신원관리 인프라의 구축과 육성, 학·연 분야 기술자립을 위한 신원모델별 핵심기술의 확보, 학·연 공동관리 거버넌스 체계의 학보와 활용확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국내 학·연 분야의 사이버 인프라와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국제적 호환성과 경쟁력을 갖춰 국내외 산·학·연이 e-인프라를 융합 활용할 수 있도록 연합형 신원관리체계로의 조속한 전환을 제안했다.
학·연 분야 신원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KISTI KREONET은 연합형 신원관리체계의 핵심기술인 기관 공유형 인증관리 기술을 개발해 국내 산·학·연에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내 신원관리체계의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문의> support@kaf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