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기반 지진파 탐지에 대한 NST 창의 융합클러스터 사업 시작
크레오넷관리자 View 36,333 2022-11-15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은 광섬유 기반 분포형 음향 계측 데이터를 통한 지진파 탐지의 주제로 NST 다학제 융합클러스터 과제를 2022년 9월 26일부터 시작하여 1년간 추진할 예정이다.
본 과제의 연구주제는 광케이블을 데이터 전송이 아닌 분포형 음향 계측(DAS) 기술을 통한 센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이 되었다. 광섬유 기반 센싱 기술의 이점은 센서들을 추가적으로 설치하지 않더라도 광범위한 지역의 데이터를 한번에 수집 및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집된 데이터가 필요하고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응용은 지진파를 탐지 및 분석하는 것이다. 미국, 일본, 유럽을 포함한 해외 연구기관들에서는 광케이블 기반 DAS 계측 기반 지진파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대한 실증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주제는 광섬유 기반 DAS 계측 기술, 계측 데이터 수집/전송 플랫폼, 계측 데이터 기반 지진파 탐지 분석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 및 노하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융합 클러스터 과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주관으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전력연구원의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융합 클러스터 연구를 수행한다.
본 과제를 통하여 광섬유 기반 분포형 음향 계측 데이터를 통한 지진파 탐지에 대한 국내 실증연구 설계 및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연구 교류 및 융합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