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가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초고성능 국가 데이터 네트워크, KREONET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을 위한 고속 보안 전송망 구축 완료

크레오넷관리자 View 1,843 2024-12-2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과학기술연구망(KEOENT) 센터에서는 2024년 4월 1일부터 5년간 1단계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은 정밀의료 기술개발 등 의료혁신과 바이오헬스 혁신성장을 위해 △임상정보 △유전체 등 오믹스 데이터 △공공데이터 △개인보유건강정보를 통합해 구축하고 연구 목적으로 개방하는 연구개발(R&D) 사업이다. 


 KISTI는 국내·외적으로 바이오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유전체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컴퓨팅을 이용한 분석 환경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과학기술연구망(KREONET) 센터에서는 KISTI에 구축되는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과 질본청에 구축되는 참여자 관리 시스템의 저장 공간 간에 보안성 높은 고속의 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전체 데이터 생산 기관들이 추후 컨소시엄을 통해 참여하게 될 경우 필요한 고속의 보안 전송망을 구축하여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의 빠른 데이터 전송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전용회선 구축” 용역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KT와의 협업을 통해 10월 24일 대전 KISTI에서 질본청 국립의과학지식 산업 센터까지 100G 광장비 및 네트워크 장비 설치 및 회선 개통을 완료하였으며, 11월 7일 회선 품질 테스트를 완료하였다.


 현재 KISTI에 구축될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을 위해 도입중인 장비들과, 질본청에 구축될 참여자관리 시스템의 구축 일정에 맞춰 보안전송망 연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유전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유전체 생산기관 선정에 맞춰 보안전송망에 연동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유전체 데이터 및 임상시험 데이터 수집 서비스에 한발짝 다가갔다.


 과학기술연구망센터에서는 기존에 국내망 및 국제망을 구축하고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한국과학기술연구망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보안 전용회선 네트워크 구성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