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가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초고성능 국가 데이터 네트워크, KREONET

과학기술연구망센터 조직 개편, 연구망기술고도화팀 신설

크레오넷관리자 View 21,589 2023-02-22

과학기술연구망센터(센터장: 조부승)2023125일 부로 기존 양자&차세대연구망팀을 개편하여, 연구망기술고도화팀(팀장: 김동균)을 신설하였다. 이로써 과학기술연구망센터는 기존 연구망서비스팀(팀장: 김승해)과 신설된 연구망기술고도화팀으로, 2개팀 체제로 개편이 이루어졌다.

 

연구망기술고도화팀은 과학기술연구망의 기술 선도와 첨단화를 견인하기 위해 조직이다. 첫 번째 역할은 과학기술연구망센터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새로운 중점 사업인 국가 대용량 데이터 교환노드 개발 및 구축을 위해서 핵심 인프라 설계와 구축·운영을 수행하는 한편, SDX, NG-SDN 등의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국가 대용량 데이터 교환노드 활용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연구망 이용자들을 위한 연구 데이터 전송 성능과 국가 데이터 활용율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기술경쟁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초고성능 데이터 교환 기술의 선제적 확보와 데이터 기반 융복합 서비스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연구망기술고도화팀은 5G+ 특화연구망 클러스터 구축개발 기획사업의 지원과 5G 기반 대전형 융합 신산업 창출 특구기술 실증 선도사업의 수행을 통해서, 과학기술연구망의 소프트웨어 중심 5G+ 첨단 유무선 통합망 구축 및 고도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5G B5G 기술은 과학기술연구망의 차세대 과학기술 디지털 융합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적이며, 고도화팀은 주로 첨단무선망 제어 기술(RIC),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경량화/지능화 5G 코어 기술, SDN 기반 유무선 통합 제어기술 등의 연구 개발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연구망기술고도화팀은 과학기술연구망의 비전과 방향에 부합하도록 연구망 이용기관 및 실무자/운영자, 국내외 협력 기관, 글로벌 연구망 파트너 등과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주요 업무를 추진해 나가고자 하며, 과학기술연구망의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와 첨단화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Back to Top